메뉴 건너뛰기

한국전력거래소는 국가발전의 성장엔진으로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단기전력수급운영

홈으로 > 주요사업 > 계통운영 > 단기전력수급운영

전기는 저장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전력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공급하기 위해 충분한 공급능력을 확보해야만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합니다.

전력거래소는 전력설비를 가장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간ㆍ월간ㆍ일간의 전력수급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때 경제동향과 전력수요 패턴 분석 등을 통해 정확한 수요예측을 시행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연중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취약계통지역을 사전에 검토하고, 예비전력이 평준화 되도록 발전기 예방정비일정을 조정합니다.
특히 냉방기기 사용으로 전력수요가 많은 여름철에는 최대한의 공급능력을 갖추기 위해 발전기예방정비를 억제합니다.

연간 전력수급추이 : 7월에서 8월 최대전력, 공급능력이 가장 높고, 4월에서 5월 가장 낮습니다. 예비전력 또한 7월에서 8월사이 가장 높으며, 예방정비는 4월에서 5월이 가장 많습니다.

냉ㆍ난방 전력수요 추세선:동계에 난방수요가 높고 하계에 냉방수요가 급증하는 그래프

전력수요는 계절, 요일, 시간대에 따라 전력수요는 매우 달라집니다. 따라서 수요패턴에 알맞게 수력ㆍ화력발전기의 협조와 송전제약 등을 감안하여 전기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운전 정지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합니다. 계절별 전력수요는 통계에는 심야전력기기 가동으로 심야시간대에 수요가 높은 반면, 하계에는 냉방기기 가동으로 주간시간대 수요가 높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계절별 일일 전력수요 모형 그래프(동계에는 심야시간대에 수요가 높고, 하계에는 주간시간대에 수요가 높아진다. 추계와 춘계에는 수요가 낮음.)

평일 토ㆍ 일요일 전력수요 모형 그래프(평일 오전10시부터 22시까지 수요가 많으며, 토요일ㆍ일요일에는 수요가 낮음.)

담당부서
수급계획팀
담당자
김완종
문의전화
061-330-8613
만족도 조사

최대 200자(한글 1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 현재 자 )

MY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