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고객의 애정어린 충고와 관심이 세상을 밝히는 소중한 힘입니다.

해외전력산업동향

홈으로 > 고객과 KPX > 해외전력산업동향

해외전력산업동향게시판 보기페이지로 제목, 내용, 파일 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중국] 2017년 중국 해외전력산업 동향
내용 <중국 전력산업 동향>

1. 전력산업 체제 및 전력시장 구조
ㅇ 규제기관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거시경제(시장, 에너지 등)관리
- 국가에너지국 : 에너지정책 수립 및 인허가
ㅇ 발전
- 5대 국영발전집단이 발전설비의 47%(5.84억㎾)보유
- 나머지는 지방정부나 민간사업자 소유
ㅇ 원자력
- 중국핵능집단(CNNP), 중국광핵집단(CGNPC), 중국전력투 자집단(CPI)의 3개 국영발전사 체제로 운영
- 3세대 원전기술 도입을 위해 국가핵전기술공사(SNPTC) 설립('07)
ㅇ 송배전/판매
- 국가전망공사(SGCC) : 중국국토의 88%, 11억명 대상 전력공급
- 남방전망공사(CSPG) : 중국 남부 5개성 지역 전력공급
ㅇ 기타
- 중국능원건설집단, 중국전력건설집단 2개사로 구성(11.10 각 2개사 통합 신설)
- 수력발전소 건설 및 컨설팅 · 지원업무 수행
ㅇ 중국의 전력시장체계는 국가, 구역, 성 등 3개 전력시장으로 조직된 하나의 유기체로 ‘성급 시장 개방, 구역 시장 발전, 국가 시장 육성’이라는 방침 아래 전력 시장을 추진하고 있다.

2. 전력 수급
ㅇ 발전설비용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 1737GW이다. 대기오염문제로 화력발전의 비율은 매년 줄어들고 있으며 2020년에는 55%정도까지 낮출 예정이다. 반면 신재생전원과 원자력발전의 비율은 늘릴 예정이다.

3. 전력요금
ㅇ 화력발전의 비율이 높은 중국은 석탄, 석유의 가격이 전력요금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현재 국가의 결정에 의해 전력의 소매 및 도매가격이 결정된다. ON-grid 가격, 송배전가격, 소매가격으로 구성되며, 발전원별/ 용도별/ 지역별로 차등하게 전력가격이 설정 되어있다. 석탄과 전력 연동 정책이 적용되고 있다.

4. 주요전력회사 동향
ㅇ 국가전망공사(SGCC)는 중국 국토의 88%에 전력을 공급하는 최대 전력회사이다. 중국 국토의 88%에 이르는 지역에 전력망을 건설 및 운영하여 11억 명에게 전기를 공급하고 있어 전력산업 내에서 절대적인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와 초고압송전망 등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5. 전력산업 녹생성장 전략
ㅇ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화력발전소를 줄이고, 태양광, 풍력, 수력, 바이오매스 발전비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30년에는 신재생전원의 비율이 약 30%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6. 주요 현안 및 시사점
ㅇ 중국은 ‘13·5계획’이 에너지정책의 핵심과제이다. 석탄 소비비중을 줄이고, 비화석에너지 특히 천연가스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화력발전의 비율은 낮아지고 신재생전원의 비율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신재생전원의 확충으로 송전망 용량을 초과해 접속하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여 자원의 낭비를 초래했다. 따라서 중국은 무분별한 신재생전원의 확산을 막기 위해 보조금을 줄일 계획이다. 원전의 경우,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전의 신규 프로젝트가 승인 중단이 되었지만, 늘어나는 전력수요를 신재생전원만으로 감당할 수 없어 원전의 비율은 높아질 전망이다.

*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사항은 전력경제연구실(061-330-8452)로 연락주십시오. 감사합니다.
파일 2017_17_중국.pdf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일본] 2017년 일본 해외전력산업동향
다음글 [러시아] 2017년 러시아 해외전력산업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