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고객의 애정어린 충고와 관심이 세상을 밝히는 소중한 힘입니다.

보도자료게시판 보기페이지로 제목, 작성자, 부서, 작성일, 연락처, 내용, 파일 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전력계통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작성자 유영식 과장
부서
작성일 2006.06.07
연락처
내용












































































전력산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써 민생부문에서부터 산업전반에 이르기 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전력설비는 크게 보아 전력를 생산하는 발전설비와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송·변전설비로 나누며, 이들 설비는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항상 노출되어 있다. 또한 전력설비 및 전력의 흐름을 감시·제어하는 운영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전력설비의 유지보수 및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면 광역정전으로 진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계통운영자는 24시간 계통상태를 검토하고 감시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03년도 북미지역의 광역정전은 송전선로의 수목관리 소홀과 모니터링 장치의 비정상 등 인적실수 및 운영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계통의 정보파악이 원활하지 못하여 발생하였다. 그 결과 미국은 약 40억~100억[US$], 캐나다는 ‘ 03년 8월 GDP 0.7% 감소, 제조품 선적감소 손실 약 23억 [캐나다 $], 약 1,890만 시간의 순 노동 가용시간 상실 등 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광역정전이 발생하면 상상할 수 없는 경제적 손실을 보게 되는 것은 자명하므로, 광역정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광역정전은 연쇄적 파급고장에 의해 발생하므로 단일고장이라도 정확한 고장분석을 시행하여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고장분석에 필수적인 장치로 계통현상분석장치가 있으며, 이는 계통에서 발생한 전압, 전류 등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기록하는 중요한 장치이다. 정부는 북미광역정전과 관련하여 계통현상분석장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운영기준을 제정하도록 고시하였다.
 
이에, 전력거래소는 정확한 고장분석을 통한 계통의 유사고장 방지대책 수립, 광역정전 예방 및 신뢰도 제고를 중점목표로 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설치기준, 입력요소 선정, 동작치 설정 기준, 자료보존 및 통지, 사업자간 정보공유 등의 세부운영항목에 대한 기준을 제정하게 되었다. 전기사업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면서 계통 운영의 신뢰도 제고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2003년도 북미광역정전 관련 에너지신뢰도 위원회(NERC)는 고장현상을 기록하는 장치의 부족과 고장을 기록한 각 설비의 시간이 상이하여 고장분석의 장애요인으로 지적하였고, 이를 퍼즐게임에 비유하였다. 이를 고려하여 GPS를 이용한 시각동기화 기능, 계통현상분석장치에 대한 설치기준, 노후장치의 대체 기준 등을 제정하였다.
 












  고장발생시 변화하는 전력, 전류, 전압요소와 보호계전기 동작요소 등 고장분석에 필수적인 입력요소를 지정하여 고장분석의 정확도를 향상토록 하였다.
 












  계통현상분석장치는 비정상적 전력계통 현상을 기록하여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동작치 설정이 부적합 할 경우 분석장치의 부동작 또는 불필요하게 동작할 개연성이 있어, 이를 방지하고자 동작치 설정값을 제시하였다.
 












  광역정전과 같은 중대고장은 실계통의 고장진행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고장현장 모의를 통해 실제계통을 분석하는 것은 그 당시 발전단 및 부하단의 정확한 구성 및 응동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밀분석에 한계가 있다. 이를 고려하여 고장의 종류에 따라 3년 보존과 영구보존으로 구분하였으며, 향후 유사고장분석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계통현상분석장치 운영기준이 계통 동요현상이나 고장의 과학적 분석에 필수적인 정보의 부가 가치적 기능 강화, 체계적 관리방안의 기초 마련, 이를 통한 정확한 고장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 등에 일조하여 선진 전력계통 운영에 조그마한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운영기준은 전력거래소 홈페이지 ( www.kpx.or.kr/자료실 ) 게시]

 

담당부서
대외협력실
담당자
서민석
문의전화
061-330-8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