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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설비] 전용통신회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력거래소에 설치되어 있는 계량시스템에서 현장의 계량된 전력량을 취득하여 시장참여자에게 전력량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때 계량시스템에서 현장의 전력량을 취득하기 위한 전용 통신회선을 전력거래소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전용 통신회선으로는 무선(CDMA), 전화선(PSTN),인터넷 전용회선이 있으며, 유지/관리의 용이성으로 무선방식을 많이 사용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계량값의 확인은 CDMA와 전용회선은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며, PSTN(전화선) 방식은 실시간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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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설비] 전자식 전력량계의 규격은 어떠한가요?
전력량계의 결선은 3상4선식으로 하여야 하며, 5분간격으로 송/수전 유효 및 무효전력량을 계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8채널, 5분단위 기록데이터를 50일분 이상 보존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용량의 비휘발성 메모리를 내장하여야 합니다. 다만, 허용오차가 0.5급인 전력량계는 8채널, 5분단위 기록데이터를 20일분 이상 보존할 수 있는 메모리를 내장하여야 합니다. 자세한사항은 시장운영규칙 [별표7] 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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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설비] 발전소 신규 건설 또는 검정·시험이 필요할 경우 계량설비 봉인 또는 봉인해제는 어떠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요?
한국전력거래소 E-Power Market 을 통하여 계량설비 봉인 또는 봉인해제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1. E-PowerMarket로그인
2. 메인화면 좌측 하단에 위치한 원스톱서비스의 “계량업무지원” Click
3. “봉인/직접시험신청”에서 신청 내용 입력하고 등록
신청 내용 : 대상, 사유, 연락처, 관련 첨부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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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설비] 전력량계 원격 취득을 위한 통신선로의 유지보수 책임은 어디에 있는지요?
전력량계 원격취득을 위한 통신선로는 발전회사에서 통신회선 임대 사업자에게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신회선 장애 시 발전회원사에서 통신회선 임대 사업자에게 점검을 의뢰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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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설비] 발전사업자(발전소) 계량설비 관리주체와 관련하여 1)발전사업자의 송전용(전력판매용)계량기 2)발전사업자의 수전용(전력구입용)계량기 계량설비 관리 책임은 어디에 있는지요?
1) 전력시장에서 거래된 전력거래량 산정을 위한 송전용 계량설비(전력판매용)는 발전회사의 부담으로 직접 설치 및 관리하셔야 합니다.
2) 발전회사에서 수전용으로 설치한 계량설비는 송배전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전력공사의 전기공급약관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가까운 한국전력공사 지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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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설비] 전력거래용 전력량계의 오차시험은 어디에서 할 수 있는지요?
전력거래용 전력량계의 정기시험은 국가공인시험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에서 받거나 KPX 인정기관(서창정보통신, 남전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사에서 오차시험 장비를 구비하고 거래소의 입회를 요청하면 직접 수행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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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설비] 전력거래용 전력량계의 직접시험을 하려면 어떤 장비를 갖추어야 하나요?
전력량계의 오차시험을 위한 설비는 표준전력량계와 허부하기가 있으며 이 두 설비가 하나의 제품으로 나온 오차시험기 Set가 있습니다.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시장운영규칙 별표 7에서 요구하는 규격을 만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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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설비] 계량값 미취득 시 수정정산 반영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먼저 계량값이 미취득된 일자가 언제인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취득된 일자는 E-Power Market의 '계량실적' 메뉴에서 보유하신 발전기의 일별 계량값을 조회하여 확인하실 수 있으며, 기간별로 조회하시려면 E-Power Market의 '기간별시장운영자료' 화면에서 계량값 자료를 선택하시면 최대 90일씩 조회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취득된 일자가 확인되시면 고객지원센터(1600-9617) 혹은 E-Power Market의 '계량자료 입력신청' 메뉴를 통해 계량값 취득을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취득된 계량값이 취득 완료되면 수정정산에 반영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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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량설비] 주 계량설비(계량기, 모뎀, 통신회선 등)의 장애로 계량값 원격 취득이 불가능할 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계량설비 장애 복구를 통해 거래일 기준 5일 이내에 계량값이 취득되도록 조치해 주어야 합니다. 계량설비 복구 후 정상적으로 취득될 경우 고객지원센터(1600-9617)로 연락하시어 미취득된 일자의 계량데이터에 대한 수동취득을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량설비 복구가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계량기 업체를 통해 현장의 계량데이터를 추출한 후 E-Power Market의 '계량자료 입력신청' 메뉴에 데이터를 업로드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비교계량기가 있을 경우 E-Power Market의 '계량자료 입력신청' 메뉴를 통해 비교계량기 계량데이터로 반영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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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가입] 회원가입부터 발전기 등록 완료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얼마나 되나요?
회원가입 절차는 비교적 간단하나, 신재생발전기의 경우 계량설비 봉인신청일로부터 20일(비신재생발전기의 경우 30일)이 경과해야 봉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회원가입부터 발전기 등록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한다고 가정했을 때 1달 정도 소요됩니다.